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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보이스피싱 정의 및 조치방법] 환경보호부 민원신고 / 우리카드 신규카드발급안내 사칭 신종사기 해결방법

나는야소비요정 2024. 6. 19. 21:39

 
요즘은 너무나도 그럴싸한 스미싱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①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내 인터넷주소 클릭하게되면
②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
③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금융정보 탈취
 
되는 신종 사기수법
 
 
 
내가 보이스피싱을 당하다니(당할뻔하다니)
.
.
.
 
 

 
 
한달전쯤 환경보호부에서 음식물 미분리대상으로 민원이 신고되었다고하여
해당 링크를 누른적이 있었다.
 
정부24 링크로 팝업이 떴었고,
간편인증로그인을 하게 되어있었다.
 
 
그때 로그인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정부24 앱을 켜서 다시 로그인을 시도했고
 
정부24앱에서는 새로운 민원이 보이지않았다.
 
 
그때 알았다.

내가 보이스피싱을 당했구나!!!!

 

사실 피싱을 당했다 볼 순 없지만
요즘은 링크만 눌러도 악성앱이 깔린단 이야기를 들었던 터라
바로 보이스피싱 통합대응센터에 연락을 했다.
 
그때 안내받았던 부분을 공유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스미싱 조치 방법(ios)
① 파일 앱 접속 후 다운로드 폴더에서 의심스러운 파일 삭제
② 통신사 ‘소액결제 차단’, ‘콘텐츠이용료 결제 차단’, ‘번호도용차단서비스 신청’
   - 통신사 고객센터(114) 또는 어플 이용
③  휴대폰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재발급
   - 발급받은 기관에서 폐기 및 재발급
④ 아이폰 계정 탈취 조치 
   - 애플 고객센터 문의 (☎080-333-4000)센터
⑤ 스미싱 url 신고 (선택)
   - 「금감원(http://www.fss.or.kr) 접속
☞‘민원·신고’ 보이스피싱 지킴이
☞‘보이스피싱 제보’ 클릭
 ☞ ’스미싱 문자메시지 차단 신고하기‘」
 
 
 
▶개인정보 유출시 조치방법
 ①명의도용방지서비스★★★ (㉠㉡㉢ 중 택1)
   ㉠엠세이퍼(http://www.msafer.or.kr) 사이트 통해 신청(PC환경 접속만 가능, 공동인증서 필수)
   ㉡카카오뱅크앱 통해 신청(우측 하단 ‘···(더보기)’ - 인증/보안 - 금융사기 예방 - 명의도용방지서비스 - 조회 및 개통제한 必 신청)     
   ㉢통신사 직영점 방문하여 신청
 ②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 중 택1)
   ㉠은행 방문 신청
   ㉡금감원(http://pd.fss.or.kr) 등록(모바일 가능)
 ③휴대폰 소액 결제, 콘텐츠 이용료 내역 확인 및 차단★★★ (㉠㉡ 중 택1)
    *원천차단 신청가능. 각 통신사별로 상이하므로 고객센터로 문의요망
   ㉠고객센터 전화
   ㉡통신사 어플 신청
 ④번호도용차단서비스★★★ (㉠㉡ 중 택1)
   ㉠고객센터 전화
   ㉡통신사 어플 신청
 ⑤신분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
   ⑴주민센터방문⑵정부24(http://www.gov.kr)신청
   ㉡운전면허증
   ⑴경찰서 방문⑵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방문⑶안전운전통합민원(http://www.safedriving.or.kr)신청
 ⑥ 명의도용 계좌/카드/대출 조회★★★
   -계좌정보통합관리(http://www.payinfo.or.kr) 접속
 ⑦ 본인확인 조회 및 미가입 사이트 탈퇴★★
   -개인정보포털(http://www.privacy.go.kr)접속
   -이용방법문의 ☎02-6150-3120
 ⑧ 명의도용차단 서비스가입(유료)
   -NICE평가정보 NICE지키미(http://www.credit.co.kr)접속
   -이용방법문의 ☎1588-2486
 ⑨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재발급★★★
   -발급받은 기관을 통해 폐기 후 재발급
 
 
 
 
스미싱 조치방법 진행하던 중
애플 고객센터에서의 대응이 제일 만족스러웠다.

원격제어를 통해 현재 아이폰의 상태도 파악해주고
누구보다도 가장 믿을 수 있는 서비스였다는!!!!
(아이폰은 계속 사용해야겠다 다짐한 계기)
 


 그 이후로도 연락처가 노출이 된건지
이상한 문자와 광고 메세지가 많이 날라왔으나
어제 또 우리카드에서 새로운 카드 발급을 했다며 문자가 옴.
 

보이스피싱이다싶을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두르지않기
당황하지않기

 

나는 우리카드 어플을 켜서
신규카드의 유무를 확인하고
바로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도움을 받았다.
 
문득 피싱을 두차례 겪다보니
비슷한 사례가 있으면 안될 것 같아 공유.




+추가
------------구별법------------
정부 혹은 금융기관에서는
절대로 개인정보 요청을 하는 일은 없다고 합니다.
또한, 도메인 주소 확인 (go.kr 등)
문자온 연락처 다시한번 확인(전화하지말고 검색창에 검색해볼것)